글: 석현장(역사문화연구가, 스님)

송태조 조광윤 나라 세운지 150년 만에 멸망 위기

요나라 두고 송과 금 연합하다 송의 배신으로 깨져

금나라 개마군단, 송 수도 개봉함락 송 황제 생포

송 흠종, 휘종 함경도 회령에서 거지처럼 살다 죽어

금태조 아골타 신라 경주김씨 후손이라

나라 이름을 금이라고 했다고 금사에 기록

▲ 금나라 군대가 송나라 휘종, 흠종를 포로로 잡아 끌고 가고 있다.


라 경주김씨의 후손들 송나라를 정벌하고 대금제국을 건설하다.

중국인들이 가장 수치스럽게 생각하는 역사가 정강지변이다. 송나라 수도인 개봉이 함락되고 휘종. 흠종 두 황제와 귀족 등 3천 명이 만주로 끌려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 사건이다.

송태조 조광윤이 나라를 세운 지 150여 년이 지났다. 송 철종은 자식이 없이 25세의 젊은 나이에 죽었다. 동생인 단왕이 왕위에 오르니 송 8대 황제 휘종이다. 휘종은 예술가로서 뛰어난 재능을 가진 군주였다. 서예에 일가를 이루고 수금체라는 서체도 남겼다.

특히 그가 남긴 서화작품들은 뛰어난 예술작품으로 시대를 뛰어넘어 찬탄을 받고 있다. 복숭아꽃이 피어난 가지에 앉은 산비둘기 그림 도구도는 일본의 국보로 지정되었다.

송나라 휘종은 직업을 잘못 선택하였다. 화가로서 좋은 그림 그리고 정원이나 가꾸었으면 좋았을 텐데.

휘종은 정치는 호부상서 채경과 환관인 동관에게 맡기고 명품서화를 수집하고 기암괴석을 수집하는데 열을 올렸다.

태호석을 궁궐까지 옮기는데 수십만의 인민이 동원되고 예쁜 수석을 후궁으로 임명하기도 하였다.

진귀한 나무와 특이한 수석은 민가에서 강탈해 오고 돌을 옮길 때 방해가 되면 민가를 철거하였다.

민심이 흉흉해지고 방랍의 난이 일어나 10만의 농군이 호응하는 대규모 민란으로 발전한다. 이 시기에 발생한 송강의 난이 중국 사대기서로 유명한 양산박의 108 호걸들의 영웅담 수호지이다.

요나라는 마지막 황제 천조제가 즉위하여 쇠퇴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그때 만주에서는 아골타라는 뛰어난 여진족의 지도자가 출현하여 여진 부족들을 통합하여 금나라를 건국하였다.

아골타의 8대 조상은 신라에서 건너간 김함보이다. 그는 스님이면서 뛰어난 장군이었다. 경주김씨가 세웠다고 하여 나라 이름이 금나라이다. 금사(金史)의 기록이다.

송휘종은 금나라와 군사동맹을 맺고 요나라를 정벌하여 잃어버린 연운 16주를 되찾고자 하였다. 그 대가로 송나라는 요나라에 바치던 세폐를 금나라에 바치기로 약속하였다. 금은 요를 공격하여 큰 승리를 했으나 송은 요의 연운 16주 오늘의 북경지역을 차지하기 위한 전투에서 크게 패배하였다.

당시 군사령관인 동관은 크게 당황하여 금나라에 군사지원을 요청하였다. 무적의 금나라 철기병은 요나라 군대를 격파하고 연운 16주를 차지하였다.

금나라 장군들은 연경을 송나라에 돌려주면 안 된다고 했지만, 아골타는 해상의 맹을 지켜야 한다고 돌려주었다. 주민과 재물을 북쪽으로 옮기고 전쟁 비용으로 전 100만 군량 20만 석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송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사신을 보내 요의 천조제와 다시 연락하였다.

금태종은 배신한 송나라를 벌주기 위해 연경을 바람같이 접수하고 황하를 건너 개봉으로 향하였다.

소식을 전해 들은 휘종은 당황하여 자기를 책하는 문서를 쓴 뒤 황제의 자리를 장남인 조환에게 넘겨준다.

그이가 바로 북송의 마지막 황제인 흠종이다. 금나라의 개봉 공격이 강력해지자 송은 다시 사신을 보내 강화를 요청하였다.

금태종은 강화의 조건으로 주전파 이강의 파면, 황금 500만냥, 은 5000만냥, 비단 100만필, 소와 말 각 1만 마리를 요구하였다. 그리고 금나라 황제를 백부로 존경하고 중산, 태원, 하간 3진 20주를 할양하고 재상과 친왕을 볼모로 보내라고 요구하였다.

위기를 넘기기 위해 흠종은 항복문서에 서명하였다. 그러나 황금 20만냥, 은 40만냥밖에 모으지 못했다. 요구한 배상을 모두 받지 못했으나 금은 개봉의 포위를 풀었다.

개봉에서는 다시 주전파가 대두하여 금나라에 대한 3진의 할양을 반대하고 3진에 주둔해 있던 군사들에게 금나라에 대항하라고 명령하였다. 금태종은 송의 태도에 분노하여 다시 철기병을 이끌고 개봉을 공격한다.

무적의 금나라 군사들은 가볍게 개봉을 함락시킨다. 그리고 성안에 있던 송나라 휘종.흠종 두 황제와 그들의 황후 궁녀 귀족들은 포로가 되어 만주까지 끌려온다. 10여 일을 끌려가 금나라 수도 연경에 도착하였다. 금태종은 휘종에게 덕이 어두운 놈, 흔덕공 흠종에게는 아주 어두운 놈, 중혼후라는 칭호를 내리며 모욕을 주었다.

송나라의 두 황제는 오국성(함경도 회령)에서 흙집을 짓고 농사를 지었다. 스스로 지은 곡물과 썩은 고기를 먹으며 비참한 삶을 살다 죽었다.

출처: https://www.facebook.com/hyunjang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