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회원’ 가입 종용, 유도 짓 버젓이 벌여
수익의 9할을 한국서 내고 미국 가서 해코지
미국 농산물, 한국이 수입하도록 미국에 뇌물
한-미간 농산물 중개로 추가 돈벌이 시도
▲ 고객정보를 유출한 쿠팡사태를 보도하는 언론. 자료: 제이티비시
국내 고객 정보를 유출시킨 쿠팡의 민낯이 드러났다. 범죄에 악용될 수도 있는 고객의 민감한 정보까지 유출 시켰음에도 미국법 위반이 아니라며 파렴치한 짓까지 벌였다. 미국기업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데 한국에 진출하여 쿠팡 수익의 9할 이상을 한국에서 내고 있다. 이 기업의 파렴치한 행태는 상품 주문단계에서부터 시작된다. 거의 반강제로 그 무슨 ‘와우회원’ 가입을 압박한다.
주문하려고 상품을 누르려고 하면 ‘와우회원’ 가입하라고 창이 뜨고 가입을 종용, 유도한다. 주문을 헷갈리게 하여 잘못하여 ‘와우회원’ 가입 단추를 누르게 한다. 탈퇴하려면 무슨 미로찾기처럼 어렵게 만들어 놨다. 가입되면 자동으로 한 달에 회비 7천원이 강제로 등록하게 한 내 계좌에서 빼 내간다.
‘와우회원’ 회비 자동이체 짓은 사실상 쿠팡이 은행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과 같다. 금산분리원칙이 있다고 하지만 실제는 정기적으로 회비를 가져감으로써 마치 적기 적금과 같은 기능을 해 은행과 다르지 않다.
한국에서 이 짓을 벌이면서 수익의 9할 이상이나 내는 쿠팡이 미국에서 한국에 해를 가하는 사실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미 관세 협상 뒤편에서
미 정치권 로비에 나선 쿠팡,
“한국 규제는 차별” 주장 논란
미국 정치권을 상대로 한 쿠팡의 대규모 로비 활동이 2025년 한미 관세 협상 국면과 맞물리며 거센 논란을 낳고 있다. 매출 대부분을 한국에서 올리는 기업이 미국 정치권을 활용해 한국 정부와 국회를 압박하고, 이를 외교·안보 문제로 비화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025년 7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한미 관세 협상에서 이재명 정부는 미국 측의 농축산물 시장 추가 개방 요구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미국은 상호관세 인하(25%→15%)를 조건으로 쌀 시장 확대와 30개월 이상 미국산 소고기 수입 허용 등을 강하게 요구했지만, 정부는 해당 사안을 협상 대상에서 배제하며 추가 개방 없이 간신히 협상을 타결했다.
이 과정에서 농민 단체들은 “미국 농축산물 수입 확대는 곧 생존권 박탈”이라며 대규모 반대 시위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같은 시기, 쿠팡의 미국 법인인 ‘Coupang, Inc.’는 전혀 다른 방향에서 움직이고 있었다.
쿠팡은 뉴욕 증시 상장 이후 4년간 미국 연방정부와 의회를 상대로 약 1,000만 달러(한화 약 130억~170억 원)에 달하는 로비 자금을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비 대상은 초기 의회 중심에서 점차 확대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국무부, 상무부를 거쳐 2025년에는 대통령 직속 국가경제위원회(NEC)까지 포함됐다.
쿠팡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를 포함해 총 23명의 전문 로비스트를 고용하며 대미 정치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키워왔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7월 말, 국회 한미의원연맹 소속 의원들이 워싱턴에서 미 상·하원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수면 위로 드러났다.
조국혁신당 이해민 의원은 당시 상황을 이렇게 전했다. “미국 의원 한 명이 굉장히 화가 난 채로 들어와 앉자마자 ‘대한민국 국회가 우리 미국기업을 차별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기업이 바로 쿠팡이었습니다.”
해당 미국 의원은 한국 국회가 쿠팡 배송 기사들의 휴무를 보장하도록 한 것을 ‘차별’이라고 주장했지만, 이는 5년 전부터 이미 다른 택배사들이 시행해 온 제도로 사실관계조차 맞지 않는 비판이었다.
이 의원은 “미국 의회를 통해 대한민국 국회를 압박하려는 노골적인 로비 시도에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당시는 미 하원이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거대 기술기업 규제 논의에 항의 서한을 보내는 등 민감한 신경전이 이어지던 시점이었다.
쿠팡은 미국 정계에 배포한 영문 홍보 자료에서 자신을 “미국 농산물 수출을 주도하는 미국 기술기업이라고 규정하며, 아보카도·자몽·레몬 등 미국산 농산물의 한국 내 최대 판매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의 까다로운 농축산물 검역·통관·물류 절차를 쿠팡이 해결함으로써 미국 농가와 기업의 한국 진출을 돕고 있다고 홍보했다. 2025년 11월 한미 무역·투자 협정 체결 직후에는 “시장 개방과 국경 간 상거래 확대는 양국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을 준다.”는 지지 성명도 발표했다.
문제는 이러한 행보가 트럼프 행정부의 농산물 시장 개방 압박과 정확히 맞물려 있다는 점이다. 쿠팡은 미국산 제품의 무관세 확대와 직구 편의성 강화를 전면에 내세우며,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미국산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쿠팡이 사실상 미국 농산물 통상 압박의 민간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매출의 92% 이상을 한국에서 올리는 기업이, 벌어들인 자금을 미국 정치권 로비에 쏟아부어 한국의 기업 규제와 노동·공정 정책을 ‘외교 문제’, ‘안보 문제’로 둔갑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의 수위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성장하면서도, 한국 사회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책임과 규제를 ‘차별’로 매도하며 외세를 끌어들였다”며 “이는 단순한 기업 이익 추구를 넘어 민주주의와 주권 질서를 훼손하는 부도덕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쿠팡의 공격적인 대미 로비 전략이 앞으로 한미 통상 관계와 한국 내 기업 규제 논의에 어떤 파장을 미칠지 주목된다.